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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0월 식생활교육자료 - 나트륨, 당류 저감화 실천
작성자 박현희 등록일 20.10.29 조회수 67

 

소금섭취 줄이기             

 

염분은 우리 몸의 혈압, 체온, 수분량 등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일을 하지만 지나친 염분 섭취는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고혈압은 동맥경화증을 비롯한 심혈관계질환, 뇌졸중, 콩팥병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우리 몸에서 필요한 염분량은

                                              

15g미만이지만, 한국인의 경우 평균 염분을 115~20g정도 섭취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염분섭취량을 줄이는 식사요령

식사를 하는 도중에 추가로 소금이나 간장 등을 넣지 않습니다.

국이나 찌개 국물은 작은 그릇에 담아 적게 먹습니다.

절임식품이나 염장식품(짠 김치, 장아찌, 젓갈 등)은 가급적 피하고, 먹더라도 적은 양만 먹습니다.

튀김, , 구운 생선 등은 간을 하지 말고, 따로 양념장을 만들어 먹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장류]

된장,간장 고추장,

쌈장 등

[염장식품류]

김치,젓갈, 장아찌,

짠지,자반생선 등

[건어물해산물류]

미역,다시마,건오징어, 조개,

새우,게등

[가공식품류]

치즈,베이컨,,통조림 등

[기타양념류]

마요네즈,토마토케첩. 돈까스소스, 화학조미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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